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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Pv4 (Internet Protocal)

: 인터넷 상의 Host들을 구분하기 위한 32bit(4Byte) 주소 체계.

: 비 신뢰성, 비 연결 데이터그램 프로토콜임

: IP에서 사용하는 패킷 => 데이터그램이라고 부름

 

 

 

- IP 구조

: 네트워크 ID(식별자)와 호스트 ID로 나뉨


: 기존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를 옮기면 Net ID도 새로 바뀌어야 됨

: 데이터가 이동시 IP주소 4Byte를 모두 참조 X => 네트워크 주소 먼저 참조 -> 호스트 주소 참조

=> 같은 네트워크 일시 동일한 Net ID를 가짐, 각각의 컴퓨터는 서로 다른 Host ID를 가짐

 

 

 

 

- 클래스 단위 주소 지정

: 처음 4Bit을 통해 클래스를 식별함, 이외에도 클래스 E, 예약된 주소들이 존재함

: 내부 주소의 유연성 부족

: 주소 공간 비효율적 사용

: 라우터 테이블 항목 증가

 


- IP 서브넷

: Main Network 에서 따로 분리되어 개별 네트워크 인정되는 하위(Sub) 네트워크

: class 단위 네트워크는 호스트 ID를 서브넷 ID 와 호스트 ID로 나눔

 

: Subnet을 구분하는법 => Subnet MASK(필터링)

: 서브넷 ID 비트에 1을 호스트 ID 비트에 0을 삽입 후 IP주소와 AND 계산

 

 

Masking IP

 

 

 

- 서브넷 표기법 : CIDR 표기법, 슬래쉬(/) 표기법, prefix 값

 

ex)

IP : 154.71.150.42

Subnet MASK : 255.255.248.0

 

=> 154.71.150.42/21

 

 

 

- 주소 클래스 기본 서브넷마스크 => Default Subnet Mask

 

[A Class] 255.0.0.0

[B Class] 255.255.0.0 

[C Class] 255.255.255.0

 

 

- VLSM(Variable Length Subnet Masking)

: 모든 서브넷 ID는 크기가 동일 -> 문제가 생김 -> 여러번 서브네팅(Subnetting)

 

 

 

 


- IP 데이터그램 단편화

 

MTU(Maximum Transmission Unit) : 최대 IP 데이터그램의 크기

: 큰 패킷들이 작은 MTU를 같은 네트워크로 전송되려먼 작은 패킷으로 조각화 하여 전송해야됨

=> 거치는 라우터마다 전송에 적합한 DLY Frame 으로 변환 필요

: 재조립은 항상 최종 수신지에서만 가능 => 도달 전까지 재조립 X

: IPv4는 중간 라우터에서도 단편화 가능

: IPv6은 발신지에서만 단편화 가능(확장헤더, 최소MTU(1280) 발신 해보고 경로 MTU 찾기)

 

 

- 단편화 과정

 

 

 

 


- 참고

http://www.tcpipguide.com/free/t_IPVariableLengthSubnetMaskingVLSM-2.htm

http://www.tcpipguide.com/free/t_IPMessageFragmentationProcess-2.htm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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