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IPv4 (Internet Protocal)
: 인터넷 상의 Host들을 구분하기 위한 32bit(4Byte) 주소 체계.
: 비 신뢰성, 비 연결 데이터그램 프로토콜임
: IP에서 사용하는 패킷 => 데이터그램이라고 부름
- IP 구조
: 네트워크 ID(식별자)와 호스트 ID로 나뉨
: 기존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를 옮기면 Net ID도 새로 바뀌어야 됨
: 데이터가 이동시 IP주소 4Byte를 모두 참조 X => 네트워크 주소 먼저 참조 -> 호스트 주소 참조
=> 같은 네트워크 일시 동일한 Net ID를 가짐, 각각의 컴퓨터는 서로 다른 Host ID를 가짐
- 클래스 단위 주소 지정
: 처음 4Bit을 통해 클래스를 식별함, 이외에도 클래스 E, 예약된 주소들이 존재함
: 내부 주소의 유연성 부족
: 주소 공간 비효율적 사용
: 라우터 테이블 항목 증가
- IP 서브넷
: Main Network 에서 따로 분리되어 개별 네트워크 인정되는 하위(Sub) 네트워크
: class 단위 네트워크는 호스트 ID를 서브넷 ID 와 호스트 ID로 나눔
: Subnet을 구분하는법 => Subnet MASK(필터링)
: 서브넷 ID 비트에 1을 호스트 ID 비트에 0을 삽입 후 IP주소와 AND 계산
- 서브넷 표기법 : CIDR 표기법, 슬래쉬(/) 표기법, prefix 값
ex)
IP : 154.71.150.42
Subnet MASK : 255.255.248.0
=> 154.71.150.42/21
- 주소 클래스 기본 서브넷마스크 => Default Subnet Mask
[A Class] 255.0.0.0
[B Class] 255.255.0.0
[C Class] 255.255.255.0
- VLSM(Variable Length Subnet Masking)
: 모든 서브넷 ID는 크기가 동일 -> 문제가 생김 -> 여러번 서브네팅(Subnetting)
- IP 데이터그램 단편화
MTU(Maximum Transmission Unit) : 최대 IP 데이터그램의 크기
: 큰 패킷들이 작은 MTU를 같은 네트워크로 전송되려먼 작은 패킷으로 조각화 하여 전송해야됨
=> 거치는 라우터마다 전송에 적합한 DLY Frame 으로 변환 필요
: 재조립은 항상 최종 수신지에서만 가능 => 도달 전까지 재조립 X
: IPv4는 중간 라우터에서도 단편화 가능
: IPv6은 발신지에서만 단편화 가능(확장헤더, 최소MTU(1280) 발신 해보고 경로 MTU 찾기)
- 단편화 과정
- 참고
http://www.tcpipguide.com/free/t_IPVariableLengthSubnetMaskingVLSM-2.htm
http://www.tcpipguide.com/free/t_IPMessageFragmentationProcess-2.htm