◦ 메시지 포맷
: 모든 프로토콜은 자신이 이용하는 메시지의 구조를 결정하는 특수한 포매팅 방법(formatting method)을 사용.
: 메시지 유형마다 포맷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위에 3개의 요소로 이루어져 있음.
: 전송될 데이터 페이로드를 헤더와 푸터가 감싸고 있는 형태로 구성
- 헤더
: 대부분 프로토콜 메세지에 사용. 데이터의 중요한 속성, 해석하고 사용법을 아렬주는 작은 제어정보 바이트를 포함.
: 서로 다른 장비의 프로토콜 간의 통신/제어 링크 역할.
- 데이터
: 메시지의 페이로드(payload)라고 불림.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않은 경우 제어나 통신에 쓰임.
- 푸터
: 헤더와 푸터 모두 제어정보를 포함. 자주 쓰이진않음(전송중인 데이터를 계산에 이용한 값을 저장하기도 함)
◦ 메시지 주소지정, 전송방법
: 3가지로 나뉨(유니캐스트, 브로드캐스트. 멀티캐스트)
- Unicast : 1 대 1 통신.
: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
: Source Address 와 Destination Address(목적지 주소) 을 명시하여 해당하는 장비에 연결.
: MAC Address 가 들어있음. 로컬 네트워크 상의 모든 PC에게 프레임을 전송.
: PC들은 랜카드에서 자신의 MAC Address와 프레임의 목적지 주소를 비교 = CPU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, 성능저하 X
: 일치하면 프레임을 CPU로 넘겨서 처리
- Broadcast : 1 대 다수 통신.
: 로컬 랜 상의 모든 네트워크 장비들에게 보내는 방식.
: 단일 host가 segment에 모든 host를 대사응로 데이터를 보냄
: 목적지 주소를 각 주소에 예약되어있는 Broadcast Address를 입력하여 전달 = 무조건 송신됨.
: CPU로 무조건 넘어감 = PC 성능 저하
: Broadcast는 주로 IP주소를 알고 MAC 주소를 모를때 사용 = ARP 이용
: 보통 Broadcast 주소는 두 가지로 나뉨
- Limited Broadcast Address (리미티드 브로드캐스트 주소) : 255.255.255.255
: 동일한 랜의 모든 장비로 가지만 라우터를 통해 접속되어있는 다른 네트워크로는 전송이 안됨
: 보통 자신의 IP 네트워크를 모를때 사용
- Directed Broadcast Address (다이렉트 브로드캐스트 주소) : IP 주소의 호스트 ID를 255(비트가 1)로 만든 주소
: 라우터를 경유하여 수신처의 네트워크로 전송됨 = 해당 네트워크 장비 전부 전송
: 일반적인 라우터는 전송하지 않음(중계 X)
- Multicast : 1 대 그룹.
: 특정장비에 한하여 전송. 목적지 주소를 각 주소에 예약된 Multicast Address를 입력하여 전달
: 보통 스위치나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기능을 제공해야됨
: IPv4 주소는 Class D 사용
참고
『TCP/IP 완벽가이드』, 에이콘출판사, 2007